365일 당신의 마음

★박수(拍手)로 건강 지키기★ 본문

꿀팁

★박수(拍手)로 건강 지키기★

yulovely 2020. 7. 19. 12:10

★박수(拍手)로 건강 지키기★


박수는 매우 평범한 동작처럼 보이지만 그 안에 건강 비결이 숨어 있다.

인간의 손에는 14개의 기맥(氣脈)과 손목에서 손가락 끝까지 345개의 경혈이 있다고 한다. 박수를 치면 손바닥에 있는 경혈을 자극해 이와 연결된 심장과 폐 등 내장기능을 활성화시키고 기의 흐름과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다.

손을 많이 움직이는 사람들이 무병장수한다는 실질적인 통계자료도 있다.

박수의 효과를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.


①. 경직된 몸을 풀어주어 긴장을 해소시키고, 자신감을 높여 스트레스를 해소해준다.


②. 온몸으로 박수를 치면 달리기보다 운동 강도가 높아서 군살이 생길 틈이 없어 다이어트 효과가 있다.


③. 우리 몸의 축소판인 손바닥 자극으로 몸의 구석구석까지 생기가 넘치고 건강해져 질병 예방 및 치료 효과가 있다.


④. 누구나 손쉽게 할 수 있고, 언제 어디서나 돈 한 푼 안 들이고 할 수 있는 경제적인 운동이다.


⑤. 양손 운동이기 때문에 좌뇌와 우뇌가 고르게 발달되고, 집중력이 향상되어 머리가 좋아진다.



<< 부위별 박수치는 방법과 효과 >>


▶ 주먹 박수


양 주먹을 쥐고 손가락이 닿는 부분끼리 박수를 친다.

머리가 띵하거나 아플 때 하면 기분이 맑고 상쾌해진다.

어깨가 피곤할 때도 좋다. 치다가 아프면 주먹 쥔 손가락을 상하로 비벼준다.


▶ 봉오리 박수


손목과 연결된 손바닥의 끝부분으로 치는 박수. 방광을 자극하는 효과가 있어 생식기의 기능을 좋게 한다. 생리통이나 생리불순에 효과적이다. 40~50회 반복해서 치면 혈액순환에도 좋다. 발목펌프운동이 주는 효과를 볼 수 있다.


▶ 손등 박수


한쪽 손등을 다른 손으로 때리듯이 치는 박수다. 양손을 번갈아가며 손등을 친다. 자세가 나빠 허리가 아프거나 척추가 바르지 못한 사람들에게 좋다. 손등 피부미용에도 효과적이다.


▶ 손가락 끝 박수


양 손가락의 끝부분만으로 박수를 친다. 손가락 끝에 자극을 주면 눈과 코가 자극된다. 비염이 있거나, 눈이 쉽게 피로한 사람들에게 추천할 만하다. 공부를 하다가 집중이 안 될 때 하면 좋다. 40~50회 반복한다.


▶ 먹보 박수


한 손은 펴고 다른 한 손은 주먹을 쥐어, 펴 있는 손바닥을 주먹으로 쳐 주는 동작이다. 손바닥에는 심장과 폐장 그리고 심폐에 관련된 경락이 있어 심폐기능과 호흡 기능 그리고 혈액순환에 도움을 줄 수 있다.


▶ 손바닥 박수


손가락을 쫙 펴고, 약간 뒤로 젖히고, 손목은 서로 붙인 채로 손바닥만으로 박수를 친다. 손바닥만 부딪쳐서 박수를 하면 전반적으로 내장 기능을 강화시켜준다.


▶ 달걀 박수


손바닥을 마주대고 손 안에 달꺌을 움켜주고 있듯이

동그랗게 모아 서로 부딪혀 준다. 달걀 박수는 중풍과

치매예방에 도움을 주고 건망증을 없애주며 기억력

상실에 효과가 있다.


▶ 목뒤 박수


양손을 목뒤로 돌려서 힘차게 박수를 친다. 어깨 부위의 피로를 푸는 데 매우 효과적이다. 평소 자세가 좋지 않거나 운동을 하지 않아서 몸 전체가 뻣뻣한 사람은 처음에는 이 동작이 매우 불편할 것이다. 그러나 몇 차례 반복하면 곧 익숙해진다. 어깨 통증 완화 효과 외에 어깨나 팔 부위에 군살이 많은 사람에게는 다이어트 효과도 있다.


https://bit.ly/2OAkXS1

Comments